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서산시 청소년정책,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본문

충청복지신문/서산시

서산시 청소년정책,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충청복지신문 2019. 11. 19. 09:46

서산시 청소년정책,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 개최, 아동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확대

장대근  |  cdk7821@hanmail.net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9.05.20  15:38:54  

            

     

  

▲ 맹정호 서산시장이 청소년들과 서산시의 청소년 정책 방향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8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서산시청소년정책참여위원회, 청소년시설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 등 73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서산시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참여예산제 워크숍은 주민참여예산제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민주의식 함양과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체감할 수 있는 예산 및 시책의 추진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참여권 보장·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은 안전 및 성인지 교육과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설명, 찾아가는 예산학교, 조별 토론, 1차 제안정책 제출 순으로 진행됐으며,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창식 교수 등 9명의 퍼실리테이터가 각 조별로 참여해 청소년정책제안에 대한 피드백과 원활한 토론 진행을 도왔다.


시는 오는 6월 15일 2차 워크숍을 개최해 1차 워크숍에서 제안한 정책에 대한 분석 및 컨설팅을 통해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최종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신청서를 작성 할 계획이며, 워크숍에서 제안된 사업에 대해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워크숍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정책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시에서 추진하는 정책들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적극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청소년 여러분의 신선한 생각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우리 지역의 더 큰 성장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청소년들이 제안한 사업이 예산을 통해 직접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여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시정 추진에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추진 중이며, 2020년에는 올해보다 44억원이 증액된 111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해 시민들의 시정참여를 강화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