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성동구, 내 손으로 뽑는 우리 마을 사업 ‘2022 주민총회’ 개최 본문

서울복지신문/성동구

성동구, 내 손으로 뽑는 우리 마을 사업 ‘2022 주민총회’ 개최

충청복지신문 2022. 8. 11. 00:58

성동구, 내 손으로 뽑는 우리 마을 사업 ‘2022 주민총회’ 개최
1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17개 전 동에서 주민총회 개최...마술공연 등 풍성한 식전행사
김수정 | seoulbokjinews@hanmail.net

승인 2022.08.10

                                    ▲ 주민총회에서 투표를 하는 주민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2023년 자치계획 사업을 결정하기 위한 2022년 주민총회를 이달 10일부터 17개 동별 일정에 따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지역 주민이 발굴하고 제안한 마을사업을 논의하고 투표를 통해 내년도 시행사업의 우선순위를 포함한 자치계획을 결정하는 공론의 장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자리이다.

 

다양한 생활주민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전투표를 병행하고 있으며 주민총회 일정은 10일 금호2,3가동을 시작으로 다음달 1일까지 17개동에서 개최된다.

 

또한 올해부터 서울시가 아닌 구에서 직접 편성 및 운영하는 동 단위 시민참여 사업들도 주민총회에서 선정한다. 본래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하던 해당 사업은 시의 정책에 따라 타 사업과 통합 대상이었으나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건의에 힘입어 주민자치 가치 실현에 대한 구의 의지로 선도적으로 구비를 투입해 자체사업으로 전환 추진한다.

 

내년 동별 주요 사업으로는 △사근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교육수요를 조사해 진로탐색, 기획강의를 하는 사근동 ‘10년생이 온다’ △주민들의 이야기를 사진 촬영 및 영상촬영 후 편집해 유튜브 방송을 하는 행당제2동 ‘우리동네 유튜브 방송실’ △마을에 대한 애정과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활동 공유 및 추억 쌓기를 하는 금호1가동 ‘마을에서 찾은 애견’(愛犬, 愛見, 愛堅) △코로나로 지친 주민을 위한 다양한 심리안정프로그램 성수2가제1동 ‘갱년기 타파’ 등이 있으며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힐링수업과 어르신의 청춘사진 및 장수사진을 찍어 액자를 제작해 추억과 온정을 전한 사진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 지역 자원을 재활용한 물품을 제작해 이웃에게 나누는 사업 등이 선정돼 각 동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총회 당일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하에 합창단 공연, 어린이 마술 공연, 작은 음악회, 동 자치회관 동아리 공연 등 주민센터별 특색있는 식전행사를 개최하여 지난해 비대면 주민총회 개최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 여름철 폭염과 장마에 지친 지역 주민들을 위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 주민자치회 공식 유튜브에 현장 영상을 업로드해 참석하지 못한 주민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 주민자치회 유튜브는 17개동 주민자치회 활동 영상이 게재돼 있어 다양한 주민자치회 사업을 볼 수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지난해에 비대면으로 진행해 아쉬워했던 지역주민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주민자치회 위원 등 지역주민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실질적 성동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