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스크랩] 아토피 피부염 민간 요법 /펌 본문

건강정보/건강정보

[스크랩] 아토피 피부염 민간 요법 /펌

충청복지신문 2008. 11. 11. 01:35

-------------------------------------------------------------------------------

본내용은 퍼온글로서  참고용으로 게시하며 UB클린 전도사의 의견이 아님

밝힘니다  

 

-UB클린-

따르면 지혜 !  마시면 건강    ( 당뇨/고혈압/성인병/숙취/다이어트/피부미용)


 

-------------------------------------------------------------------------------

아토피 피부염 민감요법 ((총정리))

1)아토피 피부에 좋은 추천 약재

  

당귀 

한방에서 피를 補(보)해주는 대표적인 약이다.아토피의 주증상인 가려움은 피부가 건조해서 발생하는 것이고, 이것은 보통 피(서양의학에서 말하는 피의 개념과는 조금 다르다, 오해없기를)가 부족해서 피부를 영양해주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교정해주는 대표적인 약이다. 이것을 복용하면 피부의 건조증이 개선되고 따라서 피부가 갈라지거나, 비듬같은 것이 일어나거나, 가려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흑지마 

 검은 깨를 말한다. 다른 효능도 많지만, 아토피와 관련하여 설명을 하면 피부가 극히 건조하여 갈라지거나, 비듬같은 것이 생길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당귀와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주된 작용은 肝(간)과 腎(신)을 보하고 피를 생기게 하고 精(정)을 보충해준다. 그래서 피부가 건조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에 두루 쓸 수 있다. 아토피는 피부가 건조해서, 아주 가렵게 되고, 자주 긁어서 상처가 나서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화피 

 왕벚나무의 껍질을 말한다. 가려움증상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한방에서 濕熱(습열)을 제거하고 祛痰(거담)작용이 있다.


2) 아토피 민간요법 총정리

다음의 내용은 아토피 민간요법을 단순히 정리한 것일 뿐 인성한의원이 공식적으로 동의하거나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1.숯과 함께하는 목초액 목욕법

물온도를 40도씨 정도로 하여 숯3kg 이상을 양파포에 넣어서 욕탕에 담궈둔 후 목초액을 커피잔 한잔정도(100ml)를 욕탕에 부어 넣는다.


2.죽염수 만드는 법

*생수 100g에 죽염1g을 넣어 잘 흔든 다음 찌꺼기를 가라앉히고 거름종이에 걸러서 쓴다.

*포화죽염수는 생수에 죽염을 계속 넣어 더 이상 죽염이 녹지 않을 때 까지 넣어 흔든다.

그런뒤 거름종이에 걸러 사용한다.


3.루이보스

특징-남아프리카의 고산지대에서 재배.

아토피 치료에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차이다.

 


4.온천요법

아토피의 개별성에 의해 어떤 사람은 효과가 있고 오히려 심해지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주의해야할점은 온천욕후 피부 보습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5.습포의 방법

①우선 100%면으로 된 깨끗한 천을 준비한다. (수건과 같이 표면이 꺼칠꺼칠한 것은 안되고 반드시 100%면이여야 할 것)

②세균의 감염 위험도 있으니 습포할 부위를 깨끗한 닦은 다음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③습포할 천을 따뜻한 물에 담근다음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도록 잘 짜낸다.

④아토피 부위에 덮고 15분 정도마다 다시 물을 적셔 진정될때까지 반복한다.

⑤팔이나 다리부위 일경우는 100%의 면의 붕대를 사다가 위와같이 적신후 팔이나 다리에 둘둘 말아댄다.


⑥이번에는 마른 붕대로 한번 더 그 위를 말아 고정시킨다.

(아이들의 경우 아이가 잠들기전 엄마가 이렇게 해주면 다음날 긁지도 않는다)


6.뱀딸기 뿌리,잎


뱀딸기 뿌리 잎을 뽑아 깨끗이 씻은 후 말렸다 두고두고 사용한다.

뿌리와 잎을 넣어서 10분정도 끓인 후 냉장고에 보관후 샤워시 사용하면 간편하다.

아이 목욕시 마지막 행굼으로 뱀딸기물을 온몸에 발라준다.


7.난황유

난황유(계란 노른자에서 낸 기름)을 환부에 바른다.


8. 산벚나무

야생화묵피(산벚나무껍질)을 벗겨서 이를 약탕기에 넣고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그 물을 환부 전체에 3~4회 바른다.


9.어성초

어성초원액을 지속적으로 마사지하여 문질러준다.


10.탱자

탱자를 달인 물로 목욕하거나 복용하는 것. 어린 탱자에 물을 가득 붓고2/3정도 달여서 꿀을 섞어 먹이거나 어린 탱자 달인물에 목욕을 시킨다.


11.삼백초

삼백초 생잎을 잘 씻어 이틀 정도 음지에서 말린 뒤 건조시킨다. 건조된 생약을 잘게 썰어 주먹만한 정도의 분량을 거즈에 싼다. 그것을 주전자에 넣고 500ml의 물로 1시간 정도 약한불에 달여 먹인다.


12.무우

무우를 갈아 아침 저녁으로 두 번 반공기의 분량으로 매일 먹인다.


13.우엉

우엉을 즙으로 내서 붙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14.알로에 

알로에잎의 가지를 떼어내고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 껍질을 벗겨낸다. 즙이 나오는곳을 아토피환부에 붙이고 휴지나 거즈로 덮은 다음 붕대로 감아 2~3시간 이 지나면 떼어내는데 하루 1~2회 갈아 붙인다. 알레르기가 심한경우에는 즉시 중지

 

15.창포잎

여름에서 겨울에 걸쳐 따낸 창포의 생잎을 썰어서 수건을 반으로 접어 만든 자루에 적당한 양을 넣고 물에 끓인 다음 그 물로 목욕을 한다.

 

16.쑥

쑥을 식초에 담가 두었다가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에 바르거나 물에 달인 것을 가려운 부위에 발라 주면 된다.

 

17.인동차

하루에 10g 정도 끓여서 복용한다. 맛이 없으므로 감초나 꿀을 타서 복용. 감기에 걸려 입이 헐었거나 피부가 안 좋을때에도 사용한다.


18.국화차

생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찧어 생즙을 짜서 마시거나 환부에 붙이게 되면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 차로 마시기 위해서는 국화잎을 물 1리터에 20g정도 끓여 하루에 2~3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마른 국화꽃을 꿀과 함께 잘 섞어 병에 잘 밀봉한 다음 3~4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19.갈근

생갈근을 즙을 내어 마시게 되면 화끈거림이나 돌기를 없애는데 좋다고 한다. 또는 물 1리터에 갈근 말린 것 40g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차 대용으로도 좋다.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잠을 못 이루고 구역질이 나며 갈증이 심하게 날 때에는 갈근차를 끓여 자주 마시게 되면 증상이 좋아진다. 하루에 3~4차례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도 한결 부드러워 진다고 한다.


20.흑임자 다식

재료-흑임자1컵, 물엿2큰술, 설탕1작은술, 물1큰술, 꿀3큰술


방법-①검정깨는 체에 흔들어 씻어 물기가 가시면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②볶은 검정깨를 절구에 빻는다.

③냄비에 물엿과 물,설탕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꿀을 섞는다.

④곱게 빻은 검정깨에 ③을 고루 섞어서 사기 그릇에 담아 찜통에 살짝 찐다.

⑤④를 절구에 담고 한 덩어리가 되어 기름이 생길 때까지 충분히 치댄다.

⑥⑤의 깨반죽을 다식판에서 박아내거나 다식판이 없을때는 손에 참기름을 바르고 둥 글둥

글 빚어 동전 모양으로 납작하게 만든다.



21.참깨죽

재료-참깨30g 쌀60g


방법-①참깨는 씻어서 물기를 걷어 잘 말린다.

②기름을 두르고 참깨를 볶아 찧어서 가루로 만든다.

③불린 쌀로 죽을 쑤다가 참깨가루를 넣고 잘 저어가며 끓인다.

효능- 강장 피로회복에도 좋고 간장과 신장을 보해주며 오장을 윤택하게 한다. 변비와 현기 증에도 좋다.


 

22.상추달인 물

재료-상추30장

방법-①상추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잘씻는다.


②재료가 한 뼘 이상 잠기도록 물을 붓고 푹 달인다.

③②를 체에 받아 즙을 얻는다.

효능- 식욕을 높여주고 많이 먹으면 잠이 많아진다.가려워서 잠을 잘 못잘 경우에 좋다. 빈혈, 신경과민에도 진정효과를 나타내 타박상에 상추즙을 바르면 빨리 낫는다. 상추 달인 물은 공복에 따뜻하게 먹는다.가려 곳에 발라도 좋다.



23.기타 목욕법


약쑥목욕/녹두목욕/전분목욕/차조기목욕/향나무목욕/밀기울목욕


24.보습제의 선택


①우선 화학물질이 철저히 배제된 보습제가 좋다

방부제 색소 향 등이 강하게 들어있는 보습제는 아토피 피부를 자극시키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수 있다. 부분적으로 발라 테스트해본 후 사용.


②쉽게 건조해지지 않는 보습제가 좋다

바르고 난 뒤에도 촉촉함이 계속적으로 유지되고 쉽게 각질이 생기지 않는다면 좋은 보습제.


 

25.보습제를 바르는 요령

①세안이나 샤워후에 물기를 닦고 바로 발라준다

피부가 수분을 머금고 있을때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수분과 보습제가 같이 어울어져 발라지도록 해주는 것이중요하다.

②과하지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상태가 좋은 상태

너무 자주 너무 두텁게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나탈 수 있다


③미네랄 오일 대신 식물성 오일을 사용

악건성 피부의 경우는 오일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일반 베이비용으로 나온 투명한 미네랄오일보단 비타민E 오일과 같은 100%식물성 오일이 좋으며 그냥 사용하시는 것 보다는 보습제와 섞어서 바르시는 것이 좋다. 일반 미네랄 오일은 향도 강하고 자극과 열감도 강해서 더욱 가려위지고 빨개지는 특성이 있다.


 

26.시중에 있는 아토피보습화장품 종류

*아토피는 개별차가 크므로 열거한 보습제는 참고하시고 직접 손이나 목에 소량을 발라보신후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출처 : UB클린(유비 Clean)
글쓴이 : UB클린 전도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