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송명화 시의원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조례”제정 본문

서울복지신문/서울시의회

송명화 시의원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조례”제정

충청복지신문 2021. 9. 19. 14:19

송명화 시의원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조례”제정
"서울시교육청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위해 적극 노력해주길"
김점임 | jkk0319@hotmail.com

승인 2021.09.17

                                     ▲ 송명화 서울시의원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송명화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동 제3선거구)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교육청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조례안’이 지난 10일제30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본 조례안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 변화에 필요한 교육시스템의 구축과 그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 등의 변화에 대비하고자 제정된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4차 산업혁명 교육에 대한 교육감의 책무 △기본계획 수립 △문위원회 설치 △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담당 교사 등 교육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현재 ‘사물인터넷 기반 교육환경 조성 및 인재양성 조례’와 ‘디지털 리터러시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중 일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별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각 교육과정별 개별 조례의 과도한 제정 및 운영은 4차 산업혁명 분야 교육에 대한 통일적 대응을 어렵게 하고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따라서 동 조례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등 다양한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조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기술융합의 시대에 맞는 교육환경 조성 및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명화 의원은 “4차 산업혁명 교육에 필요한 제도를 마련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서울시교육청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길 바란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추가
[관련기사]
김점임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