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강북구,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로 놀러오세요 본문

서울복지신문/강북구

강북구,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로 놀러오세요

충청복지신문 2022. 3. 16. 13:22

강북구,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로 놀러오세요
수유1동... 목공방, 수제맥주펍, 자원순환가게 및 제로웨이스트숍 카페 운영 중
김점임 | jkk0319@hotmail.com

승인 2022.03.16

                                  ▲ 1월 준공된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 전경의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 수유1동에 개소한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에 많은 방문객들이 이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는 수유1동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강북구 인수봉로23길 37에 지상 3층 연면적 498.77㎡ 규모로 조성됐다. 층에는 집수리공방과 교육장이 위치하고 있다. 집수리공방은 살고 싶은 동네를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집수리 교육, 목공방 운영, 장비 대여 서비스를 실시한다.

 

2층은 마을기업 제조 및 판매장이 있다. 이곳에서는 자체 브랜드인 ʻ수유수제맥주ʼ를 개발하여 판매하며, 나만의 맥주를 만들 수 있는 수제맥주공방도 운영 중이다. 3층은 제로웨이스트숍&카페 겸 자원순환가게인 ‘환장’을 운영 중이다. 제로웨이스트란 쓰레기 배출을 제로에 가깝게 최소화 하자는 의미로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쓰레기를 줄이려는 사회적 운동으로, 환장에서는 이런 사회적 움직임에 발맞춰 친환경 제품 판매와 각종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는 수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박겸수 구청장은 “빨래골 생활문화공작소를 많은 분들이 이용하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우리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될 뿐 아니라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건넬 수 있을 것”이라며 “새싹이 돋는 화창한 봄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즐거움을 얻고 가시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