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은평구 ‘마을탐방’ 참여 학교·강사 모집 본문

서울복지신문/은평구

은평구 ‘마을탐방’ 참여 학교·강사 모집

충청복지신문 2022. 3. 23. 06:24

은평구 ‘마을탐방’ 참여 학교·강사 모집
마을자원-교과과정 연계… 은평 특화 교육자료 활용·인지도 확대
장경근 | seoulbokjinews@hanmail.net

승인 2022.03.21

                                 ▲ 마을탐방 협력강사 모집 안내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학교수업 연계한 ‘교실 안&밖 은평마을 요기조기’ 마을탐방에 참여할 협력 강사와 초등학교를 다음달 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은평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은평마을 요기조기‘는 다양한 은평 마을 자원을 교과 연계한 탐방 안내서를 활용해 마을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 교사와 학생에게 마을 이해도를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은평마을 요기조기’ 탐방 안내서의 활용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마을탐방 주제는 △역사문화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생태환경 등 4개며 교실 안과 밖 2개로 나눠 운영한다.

 

‘교실 안 마을탐방’은 운영 현장 탐방 전 탐방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조사하면서 놀이로 다양한 마을 자원을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 탐방지를 찾아가 교실 안에서 학습한 내용을 직접보고, 관찰하는 현장 활동 중심 체험학습이다. 학습-놀이-체험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탐방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협력강사와 초등학교는 다음달 8일까지 신청서식을 이메일(lila0202@eplearning.or.kr)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식은 학습관 홈페이지(edu.eunpyeong.go.kr) 모집공고 게시판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협력강사는 안내서를 활용해 마을강사 연수를 이수하고, 학교수업 연계한 교실 안·밖 마을탐방 수업을 운영하게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는 3~6학년 20학급 학생 대상으로 교실 안·밖 마을탐방을 체험하게 된다. 그 외 협력강사 신청 자격조건, 활동혜택, 초등학교 마을탐방 신청 대상, 탐방기간 등 상세한 내용은 학습관 홈페이지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은평구평생학습관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마을탐방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학생에게 삶터와 배움터가 조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제공해 마을과 학교가 상생하는 교육환경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