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스크랩] 오메가-3 지방산 『개요』 본문

건강정보/건강정보

[스크랩] 오메가-3 지방산 『개요』

충청복지신문 2012. 2. 8. 10:38

오메가-3 지방산 -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

                                                - 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기능식품기준과

 

 ■ 개      요

DHA(Docosahexaenoic acid)와 EPA(Eicosapentaenic acid)는 각각 20개와 22개의 탄소, 5개와 6개의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으며

ω쪽으로부터 3번째의 메틸기에 처음으로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는 오메가-3 계열의 불포화지방산이다.

 

EPA는 α-linolenic acid(18:3 ω-3)로부터 사슬연장과 2회의 탈포화 과정을 거쳐 생성되며, DHA는 EPA로부터 사슬연장과 탈포화

과정을 거쳐 생성된다. α-Linolenic acid는 linoleic acid(18:2 ω-6)로부터 합성될 수 있다. 그러나 포유동물에서는 EPA와 DHA의 전구체가 되는 α-linolenic acid와 linoleic acid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지방산으로 간주되고 있다.

즉 EPA 및 DHA가 함유된 식품을 먹지 않는 경우 ω-3 지방산인 α-linolenic acid를 섭취해야 체내에서 EPA 및 DHA가 만들어진다.

그러나 성인에서 α-linolenic acid가 EPA 및 DHA로 전환되는 효율은 약 10~15%, 어린이는 3~6%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Yamada 등, 1999) EPA와 DHA의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α-linolenic acid를 함유한 식품보다는 DHA와 EP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직접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Holub 등, 2002: 김종국 등,1998).

 

DHA와 EPA는 어류의 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어종에 따라 함량 차이가 매우 크지만 일반적으로 연어, 정어리, 참치 등에서 많이 발견된다.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는 제품들도 대부분 이들 어유를 원료로 한다.

보통 어류의 간에서 많이 추출되며 오랫동안 대구의 간에서 추출한 원료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다. 이 외에도 조류(藻類) 등에서도 발견되기도 한다.

 

체내에서 EPA와 DHA는 조직의 막 인지질, 혈장 지단백 등에 에스테르화된 상태로 존재한다. EPA와 DHA 섭취가 서양인에 비해 5~10배 높은 일본인들은 적혈구의 DHA와 EPA의 함량이 2배 높다는(Kamada 등, 1986; Terano 등, 1983) 결과는 이를 뒷받침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는 식용 어류, 바닷물범, 조류(藻類)를 원재료로 하여 가열, 압착, 헥산, 이산화탄소(초임계추출)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여과하여 식용에 적합하도록 한 것으로 정하고 있다. 실제 제품 제조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출한 후 탈검, 탈산, 탈색, 탈취 등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원재료에 따라 식용 어류 유래 원료는 EPA와 DHA의 합을 18% 이상, 바닷물범 유래 원료는 12% 이상, 조류 유래 원료는 30%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 EPA와 DHA의 함량을 높이기 위한 에스테르화 공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에는 식용 어류 유래 원료에서는 18~45%, 바닷물범 유래 원료에서는 12~18%, 조류 유래 원료에서는 30~50% 정도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008년 개정된 건강기능식품공전(2008-12호)에서는 에스테르화 공정을 거친 원료의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아 공전 원료로서는 제외하였으나 후에 이를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에스테르화 공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 : 건강과식품
글쓴이 : 푸르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