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
어울리는 라브라도 선택하기 본문
현재 미국등 애견선진국에서 라브라도리트리버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지역 신문이나 인터넷상에서 "강아지를 팝니다"라는 광고가 가득하다. 이는 강아지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도대체 누구에게 연락해야할까? 광고들은 저마다 가지각색이고 가격의 차이도 천차만별이다. 그렇다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에게 어울리는 강아지를 구입할 수 있는 장소를 어떻게 구별할수 있을까?
첫번째 규칙은 인내심을 갖자는 것이다. 사람들은 집이나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많은 비용이 드는 일을 충동적으로 쉽게 결정짓지 않는다. 사람들과 상의한 다음에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장차 10년이상 여러분 가족의 일원이 될 애완견을 선택하는 일은 그 이상 중요한 일이며 절대 조급하게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지금부터 조금씩 알아나간다면, 앞으로 수년간 그 노력이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얼마전까지만해도 진열창 가득 사랑스럽게 생긴 잡종 강아지들이 있는 애완동물 상점이 많이 있었다. 그런 강아지들은 보통 일시적인 사육의 결과로 태어났으며, 아주 헐값에 팔렸다. 현재에는 많은 사람들이 애완동물에게 거세나 난소제거 수술을 해주고 안전하게 격리된 장소에서 기르기 때문에 그런 상점드은 값비싼 순종개들만을 대랑으로 취급하는 대형업체들에게 밀려났다. 지난 몇 년간 이러한 사육 방법과 집에서 개들을 사육하는 충격적인 내용이 수없이 많이 알려졌다. 이는 물론 우리가 다룰 내용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우리는 신체적이나 성격적으로 유전적인 문제점이 없는 강아지들에 대해서만 생각하기로 하겠다.
모든 강아지들을 귀엽지만, 그 녀석들이 잘 자라는데는 유전적인 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단순히 [AKC], [순종]이라는 말, 혹은 품종 등록서(혈통서)가 있다는 사실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AKC나 각 단체들은 단순한 등록 표시에 불과하며 그 단체의 유일한 업무는 개가 같은 품종의 부모에게서 태어났다는 사실만을 확인할 뿐이다. 그러므로 개의 품질은 보장하지 않는다.
우수한 사육사가 최고!
강아지를 구입할수 있는 최고의 선택은 바로 사육사이다. 하지만 단순히 사육사가 아니다. 먼저 싸구려 사육사(Backyard Breeder : 개 한두마리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개와 교배시켜 오직 판매를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사람, 뒷마당 사육사 또는 가정견이라고도 함)라 불리는 사람들을 살펴보자. 이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개의 엉덩이나 눈의 질환에 대해 확실히 알지 못하며 사육사로서 반드시 지켜야할 사항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들은 강아지를 너무 이른 시기에 판매하며 이는 강아지가 일생 동안 행동상의 문제점을 보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그들은 나중에 발생할 개의 건강과 행동상의 문제점에 대해 정확한 처리를 하지 못한다. 궁극적으로 그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강아지를 다시 데려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싸구려 사육사들은 우수한 사육사들과 달리 강아지를 쉽게 판매한다. 이웃에 사는 사람이 그가 기르는 라브라도리트리버 암수를 교배시켜 태어난 강아지들을 생후 6주가 지나지 않아 팔았다면, 그는 강아지들에게 정성을 들이지 않은 것이다. 내가 기르는 개들은 모두 엉덩이와 관절 부위에 X-선 검사를 받았으며 매년 안과 검사도 받는다. 만일 내가 사육을 한다면 오로지 내가 기르는 암케와 가장 잘 어울리는 수캐를 선택하는 일에 전념할 것이다. 좋은 수캐를 찾아 전국을 돌아다니거나 인공 수정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말이다. 이처럼 강아지가 태어나기도 전에 많은 시간과 돈이 투자되는 것이다.
라브라도리트리버는 아주 튼튼하긴 하지만 싸구려 사육사들이 잘 모르는 몇가지 유전적인 문제점들이 있다. 유전적인 눈병, 발작 증상, 비정상적인 체형 등이 유전가 공급원에 잠재하며 실제로 나타나서 개 주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이런 문제점들은 우수한 사육사들이 사육한 강아지들에게서도 가끔씩 나타나지만 그 확률은 지극히 적은 편이다.
가격이 문제 되지 않는 이유
나는 사람들이 전람회에 출전시킬 개가 아니라 단지 애완견을 원할뿐이라는 말을 종종 듣곤 한다. 그러면 그들은 가능한 저렴한 가격으로 개를 구입할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절약정신이다. 최근에 나는 생후 6개월 지난 강아지를 기르는 여성과 이야기한적이 있다. 그녀가 기르는 강아지는 엉덩이 관절에 문제가 있어 심한 고통을 받는 힙 디스플레이저(고관절이형성)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수의사는 그녀에게 양쪽 엉덩이를 완전히 교체하는 3천달라에 달하는 수술을 권유했다. 결국 그녀와 그녀의 가족은 강아지를 너무나 사랑했기 때문에 강아지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그처럼 엄청난 돈을 지불했다. 그런데 그 강아지는 이미 생후 3개월이 지나 싼 값에 판매된 강아지였다. 그녀는 믿을 만한 사육사에게 직접 강아지를 구입할 만큼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 기회에 구입했다고 말했다. 나는 마찬가지로 그녀에게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그러면 수술비는 감당할 수 있나요?"
믿을만한 사육사도 애완견을 판매한다. 사실 그런 사육사들은 전람회에 출전시킬 강아지만을 판매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 강아지들은 특별한 고객들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믿을 만한 사육사들이 여러분에게 팔려고 하는 강아지들은 품평회에 출전시키기 위해 사육한 강아지들과 똑같은 유전적 형질을 지닌 건강하고 좋은 성질을 지닌 애완용 강아지이다.
믿을 만한 사육사 찾기
이제 여러분은 어디에서 강아지를 구입해야 할지 알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런 사육사들을 찾을 수 있을까? 아마도 신문 잡지의 광고란에서는 믿을 만한 사육사들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우수한 애완견은 보통 입에서 입으로 퍼지는 소문을 통해 팔리기 마련이다. 먼저 집에서 할수 있는 일을 해라 ; 라브라도리트리버를 기르는 사람이나 근처 동물병원이 수의사들과 이야기해보거나 많은 라브라도들과 사육사들을 만날수 있는 전람회를 찾아다니는 것이다. 미국 개 사육 클럽은 사육사들의 목록을 보유하고 있지만 오직 등록비를 낸 사육사들만이 그 목록에 있다. 이 방법은 그다지 나쁜 출발점이 아니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한 방법이다. 또다른 방법중에 하는 라브라도리트리버 클럽에 연락을 하여 공신력있고 믿을만한 사육사들을 추천받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다.
만약 사육사들과 연락이 닿았을때, 여러분은 운이 좋으면 바로 강아지를 구입하거나 가까운 시일안에 구입할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강아지는 슈퍼에서 파는 통조림 제품이 아니며 보통 어느정도 기다린 후에야 구입할수 있게 된다. 사육사들도 암캐가 발정기에 이르러 임신을 할수 있는 기간을 조절할수 없다. 그래서 때로 너무 작거나 좋지 않은 형질의 강아지가 태어나는 예기치 못한 경우가 발생한다. 누군가 아이의 생이이나 크리스마스 선물로 강아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면, 그런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전혀 모르는 사람일 것이다. 애완동물 상점이나 지역 신문을 보고 자신들이 필요한 날에 맞춰 강아지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런 부류이다. 믿을 만한 사육사들은 때가 될때까지 기다리며 품질이 좋은 강아지를 원하는 가정에 팔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분별력 있는 사람이라면 기꺼이 그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구매자들이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
사육사를 방문했을 경우 여러분은 어떤 사항을 염두에 두는가? 먼저 여러분은 약속을 정하고 반드시 지켜야 한다. 집안에 들어가면 일단 청결하고 깔끔한지 살펴보고, 악취가 나지 않는지 확인하라. 사육사는 강아지들을 끊임없이 돌봐주어야 하며, 강아지들은 청결하고 냄세가 나지 않아야 한다. 또한 강아지들은 통통하고 튼튼할 뿐 아니라 눈빛도 초롱초롱하고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어야 한다. 눈에 분비물이 흐르고, 올챙이 배처럼 볼록하거나 발톱이 길고 털 색깔이 칙칙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제대로 보살펴 주지 않았다는 것이므로 주의깊게 봐야한다. 강아지들은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여 자신감 있는 모습이여야 하지만 공격성을 보여서는 안된다. 숙련된 사육사들은 강아지들의 각각의 성품을 잘 알고 있으며 어떤 강아지가 가정에 잘 어울리는지 권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육사를 방문하면 반드시 다 자란 개들, 그중에서도 강아지들의 어미개를 주의깊게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어미개는 새끼들을 보호하려 하기 때문에 보여줄 수 없다는 말에 그냥 지나쳐서는 안된다. 전형적인 라브라도리트리버 어미개는 유순하고 방문객들에게 새끼들을 보여주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강아지들의 아비는 극소에 없을수도 있지만 사육사는 여러분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그 개를 선택한 동기에 대해 말해줄수 있어야 한다. 이 경우도 진정한 사육사라면 왜 그 부견과 모견이 서로 교배해서 좋은 자견이 나올수 있는지에 대해 외형적인 부분과 혈통적인 부분, 유전적인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할수 있는 사육사여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강아지를 구입할 때는 혈통 증명서, 품종 등록서, 먹이에 대한 지침, 훈련기록, 지금까지의 예방접종기록과 함께 강아지가 건강하다는 수의사의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또한 강아지의 부계에서 엉덩이와 눈의 겅강에 이상이 없다는 내용할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모든 사항을 확실하게 보장한다는 문서 계약을 하는 사육사들이 있는가하면 단순히 구두로 계약하는 사육사들이 있다. 여러분이 사육사의 명성과 태도에 믿음이 간다면 구두 계약 정도면 충분할수도 있다.
드디어 집으로!
이제 여루분은 털이 난 작은 귀염둥이를 집으로 데려오는 중이다. 집에 도착하면 먼저 형제들에게 떨어져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강아지에게 적응할 시간을 주도록 하라. 일단 처음 하루나 이틀은 강아지가 울어댈 거라는 예상을 해야한다. 조그만 강아지는 어린 아기와 마찬가지로 잠을 충분히 자야하며 조용히 보낼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강아지가 집에 적응할 때까지는 집에 찾아오는 사람을 최소한으로 줄여야한다. 그리고 처음 며칠 안에 강아지를 수의사에게 보내 검사를 받게 하고 그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모험을 시작할 준비를 마친 것이다. 처음 6개월에서 1년동안 강아지에게 들이는 정성은 장차 다 자간 개가 될 강아지의 성격과 행동방식을 형성하게 된다.
조금 자란 개는 어떨까?
만약 여러분의 생활방식이 강아지에게 필요한 만큼의 보살핌을 해줄수 없는 경우라면 사람의 사춘기에 해당하는 시기의 개나 다 자란개를 기르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사육사들은 때로 이제는 사육용이나 전람회 출전용으로 은퇴한 개들이나 전람회 출전에 대한 기대를 다 채우지 못하는 조금 자간 강아지들을 기르기도 한다. 비록 여러분이 이러한 개들의 성격 형성에 직접적으로 관려하지 못했지만 라브라도리트리버는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분의 집에 쉽게 적응할 것이다.
곤경에 처한 라브라도리트리버를 구해주는건 어떨까?
그리고 많은 라브라도리트리버 구조 단체들이 다 자란 라브라도리트리버를 보호하고 새로운 가정을 찾아주는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지역 구조 단체에 접촉해 적합한 개를 구할수 있을지 알아볼수 있다. 구조된 개들은 동물 수용소에서 얻어지거나 주인이 버린 개들이다. 그들은 수의사의 진찰을 받고 불임 수술을 받으며 많은 경우 기본적인 훈련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구조 단체들은 그들의 비용부담이 되는 입양 수수료를 요구한다. 그러나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평판 좋은 사육사로부터 강아지를 구입하는 경우보다 저렴하다. 거기다가 정말 집이 필요한 개를 데려온다는 사실에서도 만족감을 느낄수 있다. 단 구조된 개에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연이 있을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새로운 가족이 여러분의 가정과 새로운 생활에 익숙해 질때까지 참을성을 가질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애완견의모든것 > 리트리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브라도 리트리버의 번식 (0) | 2005.07.07 |
---|---|
라브라도 입양전, 브리더 선택의 기준 (0) | 2005.07.07 |
아시아애견연맹(AKU-KCC)라브라도심사지침서 (0) | 2005.07.07 |
물가에선 폴 (0) | 2005.07.07 |
우리집 아이들 (0) | 2005.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