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서울복지신문

[스크랩] 불면증 본문

건강정보/건강정보

[스크랩] 불면증

충청복지신문 2005. 8. 25. 12:04
불면증에 좋은 민간요법

◎ 불면증에 좋은 민간요법

대추술 : 자기전에 1~2숟가락씩 마시면 잠을 푹 자게 한다.

대추에는 잠이 오게 하는 작용이 있다. 대추술을 자기전에 1~2숟가락 마시면 신경이 안정되어 숙면을 할수 있다. 유리병에 대추를 넣고 대추의 3배정도 되는 소주를 부어 차고 어두운 곳에 3개월 동안 두었다가 맛이 들면 마시기 시작한다.

호두차 : 심신을 건강하게 하여, 잠이 오지 않을 때 좋다.

밤에 잠이 쉬 들지 않고 자주 깨는 사람은 차가운 음료,커피나홍차등은 삼간다. 차가운 음료는 몸을 차게해 한밤중에 눈을 뜨게 되는 원인이 된다. 호두는 영양가가 높아서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므로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 효과적이다. 좀처럼 잠이 오지 않을때는 호두30g을 갈아서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취향에 따라 설탕을 조금 넣는다.

호두30g,검은깨30g,뽕잎30g을 절구에 빻아 질척질척해진 것을 1회9g 하루 2번으로 나누어 먹거나 매일 호두를 2개씩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우리몸에는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압점이 많이 있다. 따라서 그 곳을 잘 자극하면 불면 해소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것은 발뒤꿈치 중앙에 있는 실면(失眠)이다.양발의 뒤꿈치를 천천히 문지르거나 뒤꿈치를 바닥 또는 요와 비벼도 효과가 있다. 물론 손바닥을 뒤꿈치에 대고 비벼도 좋다.

우유 : 자기전에 마시면 날카로워진 신경을 가라앉힌다.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다가 칼슘의 흡수를 돕는 유당과 카제인이 들어 있어 신경의 흥분 상태나 초조함을 진정시키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칼슘의 부족은 스트레스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자기전에 따뜻하게 데워1잔씩 마시면 날카로워진 신경을 가라 앉혀 뇌를 편안하게 쉴수 있도록 하므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양파껍질 : 갈색 껍질을 달여 먹으면 신경을 가라앉힌다.

양파의 휘발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이 잘오도록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양파를 꾸준히 먹으면 좋다. 달인물을 만들어 매일먹는 방법도 있다. 양파의얇은 갈색 껍질을 한 움큼 넣고 물을 5컵 정도 부어 그양이 절반으로 될때까지 달여2~3숟가락 마신다. 양파껍질을 달인 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머리맡에 다진 양파를 놓아두어도 효과를 볼수있다.

 
가져온 곳: [joy]  글쓴이: joy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