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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안전한 암진단법

충청복지신문 2005. 8. 2. 13:39

1.인상학


양생학적 진단의 주요한 도구는 인상학이다.

인상학에 대해 옥스퍼드 영어 사전은 "인상의 특징이나 신체일반의 형태, 윤곽으로부터 성격 및 기질을 판단

하는 기술" 이라 정의하고 있다.

인상학의 기본적 전제는 우리들 각자의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 발달의 살아있는 백과사전

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부모님의 강건함과 허약함, 자란 환경, 먹는 음식이 모두 우리의 현재적 조건 속에 표현되어진다.

자세, 피부색깔, 음성의 톤 그리고 그 밖의 여타 특성은 혈액의 질, 내부장기, 신경계, 골격구조의 외적 표현이

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유전, 식이, 환경, 일상활동, 사상, 느낌의 결과들이다.


2.질병의 징후


진단술의 비밀은 그것들이 심각해지기 전에, 더 나아가서는 이들 증상들이 통증이나 불쾌감을 가져오기 전에

어떤 특별한 변화의 조짐들을 인지하는 일이다.

말하자면 신장결석이 신장에서 형성되고 있다는 것이나 심장이 비대해 지고 있다는 것을 혹은 암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얼굴이나 눈을 보고서 시각적 실마리로 잡아내는 일이다.

이러한 유형의 진단법은 시술자가 자기 감수성을 얼마나 개발했느냐에 따라 그리고 그의 인생경험과 함께 그

러한 기술의 토대를 이루는 원리를 시술자가 완전히 터득했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원래 관상학에 관한 연구는 동양에서는 물론 서양에서도 발달했으며, 고대 헬레니즘 세계 및 르네상스기의

유럽에서 일상생활과 의술의 빠뜨릴 수 없는 요소로 되어 왔다.

「조우하」라는 유태 신비교의 주해서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 인간의 성격은 머리카락, 이마, 눈, 입술, 얼굴 생김새, 손금, 귀에 나타나 있다. 이 일곱 가지가 인간의

상이한 유형을 인지할 수 있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노트북에는 관상학에 대한 다양한 소재가 담겨 있다.

예컨대 그는 그의 유명한 해부 스케치 및 성격연구를 위한 방편으로 손, 눈, 입, 턱, 목, 목구멍, 어깨, 코에

관한 참조사전을 스스로 편집해서 사용했다.

서양의 문학작품들에는 관상학에 대한 언급이 풍부하며 19세기까지 많은 위대한 저술가들은 등장인물의

성격묘사를 위해서 이러한 기술에 관한 그들의 지식을 십분 활용했다.

실례로 작품「아이반호」에서 존 왕자에 대해 묘사한 부분을 보면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왕자의 관상에는 다른 사람의 감정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는 방종한 안하무인성이 엿보였다.

하지만 그의 용모는 날 때부터 본래 시원스런 얼굴생김새에 속하는 사뭇 잘 생긴 얼굴이며 통상 예법에

맞추어 깎아 낸 듯 알맞게 만들어진, 하지만 아직까지는 담백함과 솔직성을 잃지 않은 얼굴이어서 마치 영혼의

자연스런 움직임을 감추기 싫어하는 듯이 보였다.

관상학의 일반적 원리는 양생학서나 스콧의 소설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관상술을 연마하려면 시술자 자신의 건강과 판단이 순화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많은 공부와 인내가

요구된다.

날이 가고 달이 가고 해가 가면서 인간 활동의 총체적인 면 즉,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표현이 우리의 주위환

경과 식생활습관에 달려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유전적 요소라는 것은 단지 우리 조상들이 살던 과거시대의 환경과 그들의 일상음식의 결과에 불과하다는 사

실이 명백해졌다.

인간이 세상에 나면서 이어받는 체질은 산모가 먹었던 음식에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

레오나르도는 태아에 관한 그의 저술에서 이 관계를 간결하게 요약했다.

"모태가 어떤 음식을 갈구하면 태아는 흔적을 몸에 지닌다."


3.내부 장기와 안면 특징의 상호 관계


뺨의 상태는 허파와 유방 그리고 그것들의 기능을 포함한 흉곽의 상태를 보여 준다.

코끝은 허파를 연결하는 기관지를 대변한다.

코의 중위부는 위장을, 코의 중상부는 췌장을 대변한다.

눈은 여성의 경우에 있어선 난소, 남성의 경우에 있어선 정소 그리고 두 경우에 있어서 모두 신장을 대변한다.

또한 좌측 눈은 비장과 췌장의 상태를 대변하며, 우측 눈은 간장과 담낭의 상태를 대변한다.

눈의 홍체와 흰자위는 신체전반의 상태를 대변하다.

양눈썹 사이의 이마 하부는 간의 상태를 대변하며, 양쪽 관자놀이는 비장의 상태를 대변한다.

이마 전체는 소장을 대변하며, 이마 주변부는 대장을 대변한다.

이마의 상부는 방광의 상태를 보여 준다.

귀는 신장을 대변하는데, 좌측 귀는 좌측 신장, 우측 귀는 우측 신장을 대변한다.

입 전체는 전반적인 소화관을 보여 준다.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윗입술은 위장을 보여 주며, 아랫입술의 경우 그 안쪽은 소장, 주변부는 대장을 보여

준다.

입술 구석은 십이지장의 상태를 보여준다.

입 주변부는 성기 및 그 기능을 대변한다.

주름, 점, 사마귀, 부어오름, 탈색 및 그 밖의 여타 비정상은 부적절한 음식 섭취의 결과 야기된, 그에 상응하는

내부장기의 특별한 기능부전을 나타내는 것이다.

팔, 다리, 가슴, 등 그 밖의 여타 신체 부위에 나 있는 자국은 그 사람의 정신적, 심리적 경향은 물론 그 내부

생리상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찰과 여타의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에 기초해서, 개개인의 총체적 건강상태를 알아낼 수 있으며,

계절 및 주간, 매일 매일에 따라 그 변동사항을 감시할 수 있다.


4.질환상태의 판정


이와 같이 만성질환 혹은 전암 상태를 그것들이 발전하기 훨씬 전에 확인하여 적절한 식이조정을 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폐색이나 낭포, 종양의 발달 등은 신체 전반의 상태를 대변하는 눈의 흰자위를 주위 깊게 관찰함

으로써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암 접근에 대한 또 하나의 실마리는 피부색깔의 변화이다.

암이 발달할 때, 피부의 어떤 부위에 자주 푸른빛이 감도는데, 이는 생물학적 퇴행과정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자연세계의 색채 질서를 생각해보자.

7가지 기본 색 가운데서 빨강이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따뜻하고 밝으며 활동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빨강을 양으로 분류한다.

그 반대 색깔은 보라, 파랑, 녹색 등인데 이것들은 파장이 그에 비해 짧고 차가운 느낌을 주며 어둡고 정적이며

수동적이다. 우리는 그러므로 그것들을 음으로 분류한다.

빨강은 강한 양성이자 동물성 계통의 색깔이며 혈액이나 피부의 일반적 색소에서 쉽사리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녹색은 강한 음성이자 식물성 계통의 색깔이며 엽록소의 색깔이기도 하다.

먹는다는 것은 우리가 녹색의 식물성 유기체를 붉은 색의 동물성 혈액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이는 엽록소 분자의 중앙에 놓여 있는 마그네슘을, 우리 몸의 혈액에 있어 헤모글로빈의 기초성분이 되는 철로

변화시키는 능력에 의거한다.

음성이 강한 색깔-보라색, 파랑색, 회색-은 하늘과 대기에서 보이는데, 하늘과 대기는 한층 팽창된 상태거나

환경의 음적 요소를 이루며 흔히 죽음의 문턱 가까이에 있다.

양성이 강한 색깔들-노랑색, 갈색 그리고 주황색-은 광물질과 같이 한층 밀집되어 있는 세계에서 보인다.

식물이 인체의 혈액과 세포들로 변형되는 와중에, 폐기물은 배뇨 및 장운동과 같은 기능을 통해서 제거된다.

이는 식물이 인체구성물로 변형되는 중간단계를 의미하기 때문에, 노랑색과 갈색-색띠에서 녹색과 빨강색 사

이에 놓임이 된다.

암은 신체세포가 해체되어 더욱 근본적인 식물 생명체로 바뀌는 반대의 진화과정이다.

이들 퇴화세포들의 증가는 암을 유발하게 되고 피부 위에 푸른 색조를 띤다.

이런 색조는 신체 전반 혹은 종양 인접부위에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암의 위치에 상응하는 전자기 에네르기의

개별선을 따라 특정 부위에서 보여진다.

이들 전자기선 혹은 경락선은 신체를 종으로 달려 신체 마사지, 침술, 무술 몇몇의 가정 치료요법의 기본이 된

다.

암을 의미하는 밝은 녹색은 손이나 발에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몇 가지 를 아래에 기술해 놓았다.


결장 ; 양손에서 엄지와 집게손가락 사이 움푹 들어간 부위의 바깥쪽

소장 ; 새끼손가락 바깥쪽

폐, 유방 ; 양쪽 뺨이나 한쪽 뺨 및 손목 안쪽

위장 ; 무릎 아래 정강이 부위나 둘째 및 셋째 발가락 부위

방광, 자궁, 난소, 전립선 ; 발목 주위부

간, 담낭 ; 외면의 발끝 부위로, 네 번째 발가락 부위도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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